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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개월 또래와의 관계에서 소극적인 아이 돕기

2 동네형 0 11 02.11 0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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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의 사회성 발달은 정서적 안정과 전반적인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70개월(약 5세 10개월) 정도의 아이가 또래와의 관계에서 소극적인 모습을 보인다면, 부모로서 어떻게 도와야 할지 고민될 수 있습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점점 더 또래와의 관계 속에서 정체성을 확립하고 사회적 기술을 배워나가기 때문에 적절한 지원이 필요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70개월 아이가 또래와 어울리는 데 어려움을 겪을 때, 이를 돕는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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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개월 아이의 사회성 발달 특징

70개월 정도의 아이들은 또래 친구들과의 관계 속에서 협력, 타협, 감정 조절 등의 사회적 기술을 배우는 과정에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아이가 활발하게 친구들과 어울리는 것은 아니며, 일부 아이들은 내성적이거나 소극적인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 시기의 주요 사회성 발달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친구들과 역할 놀이를 하며 협동하는 능력이 향상됨
  • 규칙을 이해하고 따르려는 성향이 강해짐
  •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능력이 향상되지만, 갈등 해결 능력은 부족할 수 있음
  • 또래와 함께하는 활동을 즐기지만, 일부 아이들은 새로운 환경에서 위축될 수도 있음

소극적인 아이들은 낯선 환경에서 더 많은 불안을 느낄 수 있으며, 스스로 다가가는 것보다 익숙한 사람과 함께 있는 것을 선호합니다. 따라서 이런 아이들에게는 부모와 교사의 세심한 관심과 지지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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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또래 관계에서 소극적인 이유

아이가 또래와 어울리는 것을 어려워하는 이유는 다양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원인들을 살펴보겠습니다.

1. 기질적 요인

  • 선천적으로 내성적인 성격일 가능성이 있음
  • 변화에 대한 적응력이 낮아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것을 어려워함
  • 신중하고 조심성이 많아 먼저 다가가기보다는 관찰하는 성향이 강함

2. 환경적 요인

  • 가족 내 소통 방식이 폐쇄적이거나, 사회적 경험이 부족한 경우
  • 형제 관계에서 주로 양보해야 하는 역할을 맡아온 경우
  • 새로운 환경에서 긴장하거나 불안감을 쉽게 느끼는 경우

3. 부정적인 경험

  • 또래 관계에서 거부당한 경험이 있을 경우
  • 놀이 도중 의견 충돌이 생겼을 때 적절한 해결 방법을 배우지 못한 경우
  • 친구들에게 놀림을 받거나 부정적인 평가를 받은 경험이 있는 경우

아이가 소극적인 이유를 이해하는 것이 해결책을 찾는 첫걸음입니다. 아이의 성향을 존중하면서도 점진적으로 사회성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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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극적인 아이를 돕는 방법

소극적인 아이를 억지로 사회적인 환경에 밀어넣기보다는 자연스럽게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시도해 보세요.

1. 아이의 감정을 공감하고 지지하기

  • "친구들에게 먼저 다가가는 게 어려울 수도 있어."라고 아이의 감정을 인정해 주세요.
  • 아이가 불안해할 때 "괜찮아, 엄마(아빠)가 옆에서 도와줄게."라고 말하며 안심시켜 주세요.

2. 사회적 기술을 가르치기

  • 인사하는 법, 대화 시작하는 법, 놀이에 참여하는 방법 등을 놀이를 통해 연습시켜 주세요.
  • 역할 놀이를 통해 "친구에게 어떻게 말을 걸까?"를 함께 연습해 보세요.

3. 작은 성공 경험을 쌓게 하기

  • 친한 친구 한두 명과 먼저 관계를 형성하도록 돕고, 이후 점차 관계를 확장해 주세요.
  • 그룹 놀이보다는 1:1 놀이부터 시작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부모가 먼저 본보기를 보이기

  • 부모가 다른 사람들과 인사를 나누고 대화를 하는 모습을 자주 보여 주세요.
  • 부모가 친구를 초대하여 자연스럽게 사회적 상호작용을 경험하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5. 긍정적인 강화 제공하기

  • 아이가 친구에게 다가가거나 놀이에 참여하려고 노력할 때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마세요.
  • "오늘 친구한테 인사했구나! 정말 용기 있었어!" 같은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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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래 관계를 위한 부모의 역할

부모는 아이의 사회성 발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소극적인 아이일수록 부모의 지원이 더욱 필요합니다.

  • 아이의 성향을 존중하면서도 서서히 또래 관계를 넓힐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 사회적 경험이 부족한 경우, 소규모 놀이 모임이나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기회를 만들어 주세요.
  • 아이가 새로운 환경에서 위축될 때 억지로 강요하기보다는,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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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치원 및 교사의 역할

유치원에서도 교사가 소극적인 아이를 위해 할 수 있는 일들이 많습니다.

  • 그룹 활동을 할 때 소극적인 아이에게 적절한 역할을 주어 참여를 유도합니다.
  • 적극적인 친구와 짝을 지어 자연스럽게 상호작용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또래와 긍정적인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합니다.

교사와 부모가 협력하여 아이의 사회성 발달을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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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소극적인 아이를 돕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의 성향을 존중하면서도, 점진적으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아이가 또래와의 관계에서 긍정적인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부모와 교사가 함께 노력해야 합니다. 억지로 친구를 사귀게 하거나 강요하는 것은 오히려 아이에게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아이가 편안한 환경에서 천천히 사회적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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